우리나라에서 아이들 코딩 교육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엔트리를 손꼽을 수 있는데요.
엔트리는 손쉽게 블록명령어를 조립해서 코딩개념을 익힐 수 있는 도구랍니다.
코딩에서 자주 사용하는 문법(순차, 반복, 조건, 이벤트 등),
그리고 변수나 신호, 함수만들기 등을 통해서
소프트웨어쪽으로 게임, 애니메이션, 스토리 어떤 것이든 상상하는대로 거의 다 만들 수 있지요.
또 하드웨어 쪽으로도 햄스터, 아두이노 등의 아주 다양한 로봇과 호환이 되어
실제 로봇의 센서를 조절해서 음악연주라던가 불을 켜고 끄는 가로등 스위치,
축구하는 로봇 등 다양한 작동을 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컴퓨터와 엔트리를 처음 실행하고
코딩을 처음 접하는 친구들이라면
아래 내용을 보고 엔트리로 춤추는 주인공을 한번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엔트리의 마스코트인 '엔트리봇'을 데려와서 초간단하게 블록코딩을 하면
아래과 같이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얼굴표정이나 모양이 바뀌는 데
코딩하는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엔트리 초기화면이 왼쪽처럼 뜰 텐데 그럴땐 마우스를 아무데나 클릭해주세요.
그럼 오른쪽 화면처럼 변합니다.
엔트리봇이 있는 공간은 일종의 게임화면이에요.
엔트리 게임화면에 보이는 모든 개체나 배경은 모두
'오브젝트'라고 불립니다.
엔트리봇 외에 새로운 오브젝트를 가져오려면
오브젝트 추가하기 ([+]버튼) 을 클릭하여 마음에 드는 캐릭터나 배경을 고른 뒤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가져오면 됩니다.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한 상태에서 블록조립소에 블록을 코딩합니다.
시작(초록색) 카테고리에 있는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와
생김새(다홍색) 카테고리에 있는 [다음모양으로 바꾸기] 를 잘 붙여서
명령어를 만듭니다.
이번 코딩은 아주 간단하지만 주의할 점은 [모양] 탭에 있는 오브젝트의 모양이 2개 이상 다양하게 존재해야
작동이 원활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오브젝트를 추가했다면 꼭 [모양]탭을 눌러서
그 오브젝트의 모양이 여러개인지 확인을 해주세요!
시작하기 (▶) 버튼을 클릭하고 마우스를 눌러서 작동이 잘 되는지 테스트 해보세요.
게임을 보다 큰 화면으로 즐기려면 아래에 표시된 전체화면 버튼을 눌러보세요.
그리고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서 작동이 잘 되는가 확인해보면 됩니다.
엔트리를 통해 내 마음대로 오브젝트도 가져오고 움직이게 만들어 보시면서 코딩에 대한 흥미도 높이고
즐거운 코딩교육이 되셨으면 합니다!
더 자세한 교육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본 영상은 개인의 학습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영리목적이나 수익을 위해 이 영상을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저작권을 보호하고 지켜주세요.
엔트리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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